• cbr1000rr sp overview 1
NEXT STAGE TOTAL CONTROL

25주년을 맞이하여 진정한 'Total Control'로 진화한 2017 CBR1000RR Fireblade에서 서킷 등과 같은 코스에서의 스포츠 주행까지 고려하여 보다 경량화 및 고급 전용 파츠들로 무장한 SP 버전을 개발했습니다. OHLINS Smart EC 시스템, Brembo 프론트 브레이크, 티타늄 연료탱크, 퀵 시프터 등으로 최고를 지향합니다.

제원 및 가격

  • 엔진형식수랭식 4스트로크 DOHC 직렬4기통
  • 배기량1,000 cc
  • 최대출력192.0 / 13,000 (ps/rpm)
  • 연비25(km/ℓ)
  • OHLINS Smart EC System 혼다와 OHLINS가 공동개발한 Smart EC 시스템은, 주행 상황에 맞게 프로그래밍 된 감쇠 특성을 제공합니다. 차량에 탑재된 각 제어 장치의 정보를 서스펜션 컨트롤 유닛이 받아 전후 서스펜션(NX30EC/TTX36EC)이 라이딩 상황을 항상 확인하고, 도로와 서킷 등 각각의 주행상황에 가장 적합한 감쇠력을 제공하도록 합니다.
  • brembo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도 컨트롤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제동력 향상과 경량화를 도모하였습니다. 특히 프론트 브레이크 캘리퍼를 brembo의 제품을 장착하는 등 높은 마찰계수의 브레이크 패드를 채용하였습니다.
  • 세계 최초 티타늄 연료 탱크 CBR1000RR SP에서는 항속 거리를 확보하면서 보다 슬림한 라이딩 포지션을 실현하기 위해 연료 탱크를 재설계하였습니다. 또한, 공도 주행용 양산차량 중에서는 세계 최초로 티타늄 연료 탱크를 채용하여 동일 형태의 강판 대비 1300g의 경량화를 실현하였습니다.
  • 리튬이온 배터리 (Li-ion Battery) SP에 새롭게 채용된 리튬이온 배터리는 기존 대비 약 3분의 1의 무게로 2000g 경량화를 실현하였고, 저온 환경에서의 엔진 시동 성능 확보 및 충전 수용성과 장기 방치에 대한 강인성, 그리고 기존 대비 훨씬 긴 수명도 확보하였습니다. 배터리는 차체 중심 부근에 배치되어 질량 집중화를 도모하였고 이를 통해 관성 모멘트 저감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 Quick Shifter SP에서는 시프트 업/다운에 따른 클러치와 스로틀 조작이 불필요한 퀵 시프터를 표준장비로 채용했습니다. 스트로크 센서가 시프트 페달의 조작 하중을 신호로 변환하고 ECU가 갖고 있는 차속, 엔진 가감속 상태, 기어 포지션 정보와 이를 합하여 연료분사 중지 타이밍, 스로틀 밸브 개도, 점화 시기를 제어하고, 미션 기어 구동 하중을 없앰으로써 시프트를 시행합니다. 시프트 페달에 걸리는 답력에 의한 제어 개입 타이밍을 시프트 업/다운 모두 라이더의 선호도에 맞게 3단계씩 조절 가능하도록 했습니다.
  • Super Sports 전용 ABS CBR1000RR SP의 새로운 슈퍼 스포츠 전용 ABS는 기존 대비 3000g경량이며, ABS 모듈레이터, ECU, IMU, 전후 휠 스피드 센서로 구성됩니다. 이로 연산된 정보는 기타 전자제어 장비와 결합하여 주행 상황에 따른 최적의 브레이킹 성능을 제공합니다.
  • Throttle by wire (전자식 스로틀) MotoGP 머신인 RC213V에서 채용하고 있는 스로틀 바이 와이어 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스로틀 그립의 조작에 연동하는 엑셀 포지션 센서(APS)를 오른쪽 핸들에 내장함으로써, 기존의 스로틀 케이블은 필요 없게 되었습니다.
  • Riding Mode (라이딩 모드) CBR1000RR SP는 미리 설정되어 있는 3가지 주행모드와 라이더가 임의로 설정할 수 있는 2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합니다. 주행모드는 파워 셀렉터,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 셀렉터블 엔진 브레이크 등 각 제어 레벨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Power Selector (파워 셀렉터) 라이더의 선호도와 주행 상황에 따라 스로틀 조작에 대한 출력 특성을 임의 선택할 수 있는 5단계 파워 셀렉터 기능도 탑재하였습니다. 이것은, 라이더의 스로틀 조작에 대한 밸브 개도를 제어하고 각 레벨 마다 출력 특성을 전환합니다. 각 기어의 최대 출력까지 끌어내는 레벨1부터
    출력/반응을 가장 평온하게 하여 스로틀 컨트롤을 부드럽게 하는 레벨5까지 설정 가능합니다.
  • Selectable Torque Control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 라이더의 선호에 따라 9단계 전환 및 OFF가 가능하며 레벨1 부터 9까지의 순서대로 토크 컨트롤 개입도가 커지면서 차체 움직임이 부드러워 집니다. 이 셀렉터블 토크 컨트롤의 가장 큰 효과는 가속 시 윌리를 완화 시키는 것입니다.
  • 후륜 슬립 억제 ECU가 후륜 슬립비율을 산출하거나 차체 자세를 감지함으로써 엔진 토크의 억제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스로틀 밸브 개도 제어 및 토크 컨트롤을 통해 슬립을 완화합니다.
  • Selectable Engine Brake (셀렉터블 엔진 브레이크) 셀렉터블 엔진 브레이크를 통해서 라이더 선호도에 따라 엔진 브레이크의 강도를 레벨1 부터 레벨3 까지 선택 가능합니다. 레벨이 커질수록 엔진 브레이크의 강도는 감소합니다.
  • 승차감 및 운동 성능 향상 미들 카울 측면 라디에이터 통풍구의 상하 분리를 통해서 라이더의 승차감을 향상시켰으며, 어퍼 카울과 미들 카울 상부에서 구성된 좌우 개구부를 통해서 전면 투영 면적 최소화를 실현,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방품 기능과 조작감을 향상시켰습니다.
  • ALL LED Lights 모든 등화기를 LED로 하여 소형/경량화와 함께 전력 절약을 도모했습니다.
  • Full Color TFT 액정 계기반 CBR1000RR SP의 첨단제어 상태를 라이더에게 알기 쉽게 전달하기 위해서 풀 컬러 TFT 액정 계기반을 채용하였습니다. 백라이트는 주위 밝기에 따라 자동으로 밝기 조절이 가능하도록 하여 시인성을 향상시켰습니다.
특장점 전체보기
  • Compact 1000cc DOHC 수냉식직렬 4기통 엔진 CBR1000RR SP의 파워유닛은 경량화, 컨트롤하기 쉬운 출력 특성, 출력 향상을 통해서 Total Control에 기여하는 엔진으로 진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그리하여 엔진 제원의 최적화와 스로틀 확대 및 저배압화를 도모한 머플러 구조 등 흡배기계의 셋팅을 조합하여 모든 회전 구간에서의 강력한 토크와 고 회전 구간에서의 익사이팅한 출력 모두를 실현하였습니다.
  • 슈퍼스포츠 전용 ABS CBR1000RR SP는 새로 개발한 슈퍼 스포츠 전용의 ABS를 채용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브레이크 조작의 안정성은 높이면서 기존 대비 3000g의 경량화를 이루어 냈습니다. 이 ABS는 경량의 소형 ABS 모듈레이터 ECU와 IMU, 전후 휠 스피드 센서로 구성되며, 차체의 각속도 및 가속도를 감지하고 차체 자세를 추정, 혼다의 독자적 알고리즘에 의한 차체 자세 각도 연산을 초당 100회의 속도로 수행합니다. 이러한 정보는 기타 전자제어 장비와 결합하여 주행 상황에 따른 컨트롤의 즐거움을 제공합니다.
  •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출력 특성 엔진 제원의 최적화와 스로틀 확대 및 저배압화를 도모한 머플러 구조 등 흡배기계의 셋팅을 조합해서 모든 회전 구각에서의 강력한 토크와 고 회전 구간에서의 익사이팅한 출력을 모두 실현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공도 주행용 머신으로서 펀 라이딩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새로운 구조의 티타늄 머플러 컨트롤의 즐거움을 더 높이기 위해서 엔진 뿐만 아니라 배기 시스템에서도 경량화가 이루어졌습니다. 새로운 구조의 티타늄 머플러를 채용하여 기존 대비 약 2800g의 경량화를 달성했습니다. 머플러 앞부분을 이중관 구조로 하여 팽창실 용적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그 안에 서보 모터 구동의 가변 배기밸브를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ECU에 의해서 가변 배기밸브의 개폐 여부를 제어하며 최적의 배압을 유지하도록 하였습니다. 더불어 이 구조에 의해서 최신 소음 규제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고속 회전 구간에서는 직렬 4기통 특유의 감각적 사운드를 실현하였고 유로4 배출가스 규제에도 대응하고 있습니다.
  • 다이렉트 에어 인덕션 시스템 CBR1000RR SP는 헤드라이트 하부에 있는 좌우 공기 흡입구에서 에어 클리너 박스로 직접 대량의 공기를 원활하고 신속하게 보내는 것으로 흡입 공기의 밀도를 높임으로써, 중/고속 회전 구간에서의 강력한 파워를 실감할 수 있는 향상된 다이렉트 에어 인덕션 시스템을 채용했습니다.
  • PGM-DSFI(Programmed Dual Sequential Fuel Injection) 레이싱 테크놀러지로부터 개발되어 채택된 CBR1000RR SP만의 프로그램 제어 이중 순차 연료 분사 시스템(PGM-DSFI)은 실린더당 두개의 인젝터, 즉 모두 8개의 인젝터가 장착되어 스로틀의 아주 세밀한 조작이 가능하게 하며 전 영역에 걸쳐 출력의 향상 뿐 아니라 어떠한 상황에서도 높은 리어 트랙션 성능을 보장합니다.
  • HESD(Honda Electric Steering Damper) CBR1000RR SP에는 혼다 고유의 전자식 스티어링 댐퍼(HES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차량의 속도와 스로틀 개방 각도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어 댐퍼의 감쇠력 특성을 제어하기 위한 계산이 ECU에서 수행되어, HESD는 저속 주행 중에는 민첩한 핸들링을, 고속 주행 시에는 도로 표면으로부터의 교란을 억제하고 흔들림을 계속 체크하여 정확하고 안정적인 핸들링을 제공합니다.
  • 알루미늄 캠 어시스트 슬리퍼 클러치 가속 시 어시스트 능력을 증가시켜 클러치 스프링의 하중을 줄여서 클러치 레버의 조작 하중을 기존 대비 17% 저감하였고 동급 최고의 성능을 실현하였습니다. 또한, 토크를 주고 받는 쌍방의 어시스트 캠을 알루미늄으로 변경하여 경량화를 달성하였습니다.
  • 도난 방지 시스템(H.I.S.S) Honda만의 첨단 도난방지 장치인 H.I.S.S(Honda Ignition Security System)는 모터사이클의 두개의 오리지날 키 내부에 고유의 패스워드가 입력되어 있는 IC칩이 삽입되어, 시동을 걸 때마다 모터사이클의 ECU가 이 패스워드를 체크합니다. 키와 ECU 내부의 암호화된 코드가 일치할 때만 시동을 걸 수 있어 도난으로부터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모터사이클을 보호합니다.
    • Compact 1000cc DOHC 수냉식직렬 4기통 엔진 CBR1000RR SP의 파워유닛은 경량화, 컨트롤하기 쉬운 출력 특성, 출력 향상을 통해서 Total Control에 기여하는 엔진으로 진화시키는 것을 목.......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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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는 출력 특성 엔진 제원의 최적화와 스로틀 확대 및 저배압화를 도모한 머플러 구조 등 흡배기계의 셋팅을 조합해서 모든 회전 구각에서의 강력한 토크와 고 회전 구간에서의 익.......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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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엔진형식 엔진형식 수랭식 4스트로크 DOHC 직렬4기통
  • 배기량 배기량 1,000 cc
  • 최대출력 최대출력 192.0 / 13,000 (ps/rpm)
  • 연비 연비 25 (km/ℓ)

\ 27,000,000 / (VAT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