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성도 높은 기술의 ACC/LSF
혼다의 자동 감응식 정속 주행 장치(ACC)은 선행 차량과의 거리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줄 수 있도록 합니다. 혼다는 이미 1980년대부터 크루즈 컨트롤을, 2000년대 초반부터 이 기술을 핵심 차종에 적용해온 만큼 기술의 완성도는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또한 정체 구간과 같은 저속 주행 상황에서는 저속 추종 시스템(LSF)이 작동하여 가∙감속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여줍니다. 덕분에 편안하고도 안전한 주행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혼다의 ACC/LSF 시스템은 철저하게 안전을 먼저 생각합니다. 앞차의 주행 속도에 따라 차간 거리는 4단계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거리 조절의 기준은 어떤 경우에도 안전이 우선입니다. 주행 중 앞차와의 사이에 끼어드는 차량도 감지할 수 있으며, 선행 차량과의 거리 인식을 가장 가까운 단계로 설정해도 주행 속력에 따라 확실한 안전 거리를 확보합니다.
또한 저속 추종 시스템은 가속과 제동을 반복해야 하는 정체구간에서 운전자가 직접 이를 제어하는 것보다 효율적으로 작동해 연료 소모도 최소화합니다. 이를 통해 정체구간에서도 연비 하락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정확하고도 부드러운 조향 보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KAS)은 대략 65km/h 이상의 고속 주행 환경에서 활성화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이 차로 중앙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며 달릴 수 있도록 합니다. 이 때 스티어링휠 조작 보조는 정확하면서도 부드러워 이질감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일정 시간 이후 스티어링 휠을 잡아야 할 때는 계기반의 경고 표시와 함께 스티어링휠의 진동을 통해 운전자에게 알립니다.
쉽고 직관적인 조작과 작동
혼다의 ACC/LSF와 LKAS는 그 조작법이 간단하며 인터페이스 역시 직관적입니다. 스티어링 휠의 ‘MAIN’ 버튼을 누르면 계기반에 두 기능이 작동할 준비가 되었다는 표시가 점등됩니다. 그리고 ‘LKAS’ 버튼을 누르면 계기반의 ‘LKAS’ 표시 아래 차로가 표시되고, 일정 속력에 도달하면 차로 표시가 흰색으로 변하며 차로를 인식했다는 것을 표시합니다.
혼다 센싱에서 LKAS는 ACC와 함께 패키징되어 있습니다. 운전자의 주의 부족으로 차로 중앙을 놓쳤을 때의 위험이 고속 주행에서 더 크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ACC, LKAS가 함께하는 혼다 센싱은 피로도가 높은 장거리 고속 주행에서 보다 편안하고도 안전한 이동을 구현합니다.
안정적인 주행 차로 복귀
혼다 센싱의 도로 이탈 경감 시스템(RDM)은 첨단 기술에서도 혼다가 얼마나 ‘기본기’를 강조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운전자가 주의를 놓치거나 노면의 불규칙한 마찰력으로 인해 주행 중인 차선을 이탈하려 할 때, 먼저 이탈하는 속도를 느리게 합니다. 그리고 조향을 부드럽고도 정확하게 조작하여 원래 주행 차로로 복귀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과정에서 제동과 재가속은 부드럽고도 기민하게 이어집니다.
또한 원래 주행차로 복귀 후, 차량의 자세도 완벽하게 제어됩니다. 혼다는 오랫동안 노면 마찰력과 제동력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 왔고, 전자식 ABS를 최초로 적용한 자동차 제조사이기도 합니다. 그런 만큼 RDM의 작동에서도 차체가 안정감을 유지한다는 것이 매력입니다.
RDM과 함께 기본이 되는 경고 시스템인 차선 이탈 경고(LDW)의 동작을 빼놓을 순 없습니다. 피치 못할 상황에서 차선을 이탈할 가능성이 감지되면 혼다 센싱 레이더와 카메라가 이를 감지해 계기반 등 시각적인 경고와 스티어링 휠 진동을 통해 운전자의 주의를 환기합니다.
충돌 사고 없는 세상을 위한 혼다 센싱 기술
혼다 소이치로는 충돌 사고 없는 이동의 자유를 꿈꾸었습니다. 이러한 목표는, 혼다가 세계 최초로 개발한 추돌 저감 제동 시스템(CMBS)를 통해 조금 더 가까워졌습니다. 혼다의 CMBS는 일정 속도 이상 주행 중, 광학 카메라와 혼다 센싱 레이더가 전방의 장애물을 인지하면 자동으로 제동을 시도해 충돌을 예방하거나 피치 못할 충돌 시 피해를 경감하는 기능입니다. 또한 이 보행자도 인식할 수 있어, 행인이 많은 이면도로 등에서 사고의 위험을 예방합니다.
혼다는 한 단계 앞선 센서 기능과 광학 카메라 기술에 오래전부터 꾸준히 연구해 온 제동 시스템의 자동 제어 기술을 결합해 CMBS를 완성했습니다. 자동차의 기본 중 하나인 제동 시스템의 첨단화를 통해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한편 피해를 최소화하는 것은 바로 혼다가 지향하는 또 하나의 가치라 할 수 있습니다.
CMBS는 별도의 조작이 필요하지 않은 안전 기술입니다. 또한 고가의 유가 옵션도 아닙니다. CMBS는 LKAS, RDM과 함께 국내 시판 중인 모든 혼다 차종에 기본사양으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안전은 차별의 대상이 아니며 이는 전세계 어디서도 예외가 아니어야 한다는 혼다의 인간 존중 철학이 가장 잘 녹아 있는 혼다 센싱의 기능이 바로 CMBS라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 사각지대의 최소화
차로 변경 시, 후행 직진차의 진로를 방해해 사고가 발생한 경우 선행 차량의 과실을 더 높게 산정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차체가 큰 대형 SUV나 미니밴의 경우 이러한 위험이 더 큽니다. 혼다 센싱의 후측방 경보 시스템(BSI)은 도어 미러를 통해서도 인식하기 어려운 후측방 접근 차량을 A필러 측의 시인성 높은 경고등, 알람음을 통해 정확히 알려줍니다. 특히 A필러의 경고등은 플래쉬 타입으로, 점등만 되는 타사 차종의 경고 기능보다 주의 환기 효과가 우수합니다.
BSI는 리어 범퍼의 혼다 센싱 레이더를 통해 후방 차량을 인식합니다. 혼다는 이미 2000년대 초중반부터 밀리미터파 단위의 레이더를 적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넓은 영역에서 차량을 인식할 수 있습니다.
크로스트래픽 모니터(CTM)는 후방 및 후측방으로부터의 위험을 감지하고 운전자에게 정확히 후방 상황을 알려주는 시스템입니다. 해상도 높은 카메라와 리어 범퍼의 혼다 센싱이 넓은 영역을 인식해, 후진 출차 시 좌, 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미리 인지하고 내비게이션 화면에 표시해줍니다. 안내 화면은 직관적이며 별도의 조작이 필요 없습니다.